ABOUT ME

-

  • 노란우산공제 단점 및 장점 (중도해지)
    반응형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기하고 사업재기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에 따라 중소기업 중앙회가 관리 운용하는 사업주의 퇴직금(목돈)마련을 위한 공제제도 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소상공인만 가입이 가능하며,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 10억 ~ 120억 이하만 가능합니다. 


    * 소기업 판단기준이 3년 매출액 기준으로 변경됨(시행일 2016.1.1)


    * 경규과정 : 개정시행일 (16.1.1) 이전에 종전규정에 따라 소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2019.3.31까지 소기업으로 인정합니다.



    노란공제우산공제 가입기간


    - 폐업 등 공제금 지급사유 발생 시까지



    노란공제우산공제 부금납입


    - 월 5만원~100만원 (1만원 단위 선택),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자동이체 



    노란공제우산공제 가입방법

     

    - 청약서를 작성하고 부금납부를 자동이체로 하기 위한 예금계좌를 지정하여 청약금(1회 부금)을 납입합니다.


     * 기타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 


    부금연체 또는 부정수급으로 해약처리 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대표자


    여러 사업체가 있는 대표자의 경우( 반드시 1개의 사업체를 선택하여 가입해야 하며, 선택한 사업체의 폐업, 퇴임 등에 대해서만 공제금이 지급됩니다.)


    무등록 소상공인

    등록된 사업자는 아닐시 사업사실 확인이 가능한 인정용역제공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노란공제우산공제 제출서류


     


    - 청약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법인등기부등본(법인의 경우), 사업체 재무재표 또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등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노란우산공제금 지급사유 


    - 폐업 또는 가입자의 사망


    - 법인대표자의 질병 또는 부상으로 인한 퇴임


    - 가입기간이 10년이 경과하고 가입자 연령이 만 60세 이상(노령)자의 지급 청구


    * 가입자 (가입자 사망 시 상속인 등)는 공제금 지급 사유 발생 시 이를 중소기업중앙회에 통지해야 합니다.




    노란우산공제금 지급기준

     

    공제금 지급사유 발생 시 가입자가 납입한 부금액에 대하여 매분기별 중소기업중앙회가 정한 연 복리 이자율을 적용하여 공제금을 지급합니다.


    * 분기별 기준이율인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알림마당>기준이율 공시" 메뉴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012345678



    노란우산공제금 지급방법



    일시금으로 지급 (단, 만 60세 이상, 공제금 1천만원 이상일 경우 분할지급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장점 및 단점




    - 연간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 납입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원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하므로 세 부담이 높은 사업자의 절세전략으로 탁월합니다.



    * 위 예시는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만을 받았을 경우의 예상 절세효과 금액입니다.


    * 종합소득세율(지방소득세 포함) 적용시 절세효과이며, 세법 제.개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동산임대소득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압류로부터 공제금 보호 : 법률에 의해서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돼 폐업 시에도 최소한의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합니다.


    연 복리이자로 목돈마련 : 공제금은 별도 사업비 차감없이 납입부금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하여 적립됨으로 목돈마련에 유리합니다.


    믿을 수 있는 공적 공제제도 :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시책에 입각하여 법률에 의해 도입, 비영리법인인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부담합니다.


    납부부금 내 대출 가능 : 부금 납부연체가 없는 경우 납부부금 내 대출도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중도해지 시 불이익이 있습니다.


    상기 공제금 지급사유가 아닌 중도 임의 해지 시 납입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관련세법에 따라 이미 받은 소득공제 금액 및 이자에 대해 기타소득세(16.5% 지방세 포함)가 과세됩니다.


    *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나, 중소벤처기업부가 감독학고 비영리법인인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


    * 노란우산공제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경우 홈페이지 : www.8899.or.kr 를 참조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특정업종은 가입이 제한됩니다. 




    & 임의해지시에는 기타소득세로 과세됩니다. 


    ▼아래 공제급 지급사유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로

     해지시 기타소득세로 과세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