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ETF란? (투자 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제테크입니다. 물가상승률에 비해서 예금금리가 낮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돈을 투자를 할곳을 찾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여러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은 ETF에 개념과 투자하는방법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ETF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나, 투자하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시는 분들은 이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TF

     

    ETF란? (Exchange Traded Fund)

     
     
    무엇인가 특정시장 가격을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할 수 있게 만든 상품을 말합니다.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개별 주식을 선택을 하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대에 매매을 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TF
     

    ETF 개념정리(용어설명)

     
     
    ETF

     

    투자를 하기 앞서서 먼저 어떤 상품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상품에 경우에는 네이버금융 → 국내증시 → ETF 이렇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ETF

     

    이렇게 하면 현재 거래되고 있는 많은 상품들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KODEX, TIGER, HANARO, ARIRANG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ETF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에 경우에는 무슨 말인지 이해를 하는 것이 어려운데요. 상품에 이름에 경우에는 운용사, 추종지수, 산업 및 국가, 환율변동, 운용전략 등 다양한 정보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ETF

     

    예를들어) 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에 경우에는 KODEX는 운용하는 회사의 브랜드명을 말하고 KODEX의 경우에는 삼성자산운용의 브랜드입니다.

     

    코스닥 150에 경우에는 이 상품이 추종하는 지수를 말하는데요.  운용사에 코스닥에 150개의 회사에 전체적, 전략적으로 투자를 하도록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ETF

     

    레버리지에 경우에는 수익률에 2배가 된다는 말이며, 코스닥 150개 업체의 전체적인 지수가 1%가 올랐다면 이 상품에 경우에는 2%가 오르고 4%가 오른 경우에 8%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락을 할 경우에도 2배로 떨어질 수 있으니 투자를 하시기전에 이 점을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TF

    예를들어) TIGER 구리실물, KODEX 골드선물(H)에 경우에는 TIGER에 경우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브랜드이고 구리실물에 대한 국제가격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KODEX에 경우에는 앞에서 말한것과같이 삼성자산운용의 브랜드이고 골드선물에 경우에는 원자재인 금 실물에 투자된 것이 아니라 금 선물이라는 외국 거래소의 파생상품에 투자를 한다는 것이며 (H)에 경우에는 환헤지가 된다는 뜻입니다.

     

    * 환헤지란? 환율 변동이 생결을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손해를 막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TF

     

    ETF 레버리지란?


    상품명 끝에 레버리지라고 달려있는 것들에 경우에는 2배가 오르거나,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예를들어 코스피 지수가 1% 오르면, 레버리지 ETF에 경우에는 2%가 오르고 -3%가 되면 레버리지는 -6%가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적립식으로 오래들고 갈 수 있는 상품은 아니니 신중하게 판단을 하고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TF

     

    또한, 인버스라는 것이 있는데요. 반대 방향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것을 말하며 코스피가 1% 오를 경우에는 반대로 -1%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코스피가 -4%가 되면, 4%의 수익률이 발생하고 여기에 인버스 2X 가 있는데요. 코스피가 -3%일 경우에 인버스 2X에 경우에는 3% X 2 =6%의 이익이 발생합니다.

     

    ETF

     

    경제가 부진하거나 안 좋은 사건이 발생하여 지수가 떨어질 것 같을 때 들어간다면 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이지만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잘 판단을 하시고 투자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용어들은 알면 좋지만, 너무 어려운 상품을 접근을 하기 앞서서 간단하고 안전한 상품을 찾아서 투자를 해보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ETF

     

    ETF 투자하는방법


     

    ETF에 경우에는 상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떤 상품을 투자를 해야할지 잘모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안전한 상품을 투자를 하는것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를 하실텐데요.

     

    ETF

     

    네이버를 보시면 국내 시장지수, 국내 업종 / 테마 , 국내파생, 해외주식, 원자재, 채권 등 수많은 가격을 추종을 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확인을 해야하는것이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ETF에 경우에도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장에서 구매를 하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ETF에 가격이 올라서 시장에 판매를 하려고 하는데 구매를 하는 사람이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때문에, 같은곳에 투자를 하는 상품이라도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은 곳이 구매를 하거나 판매를 하기 쉬우며 신용이 있습니다. 

     

    ETF

     

    비교적 안전한 상품에 경우에는 개별 국가의 지수를 추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내가 투자를 하는 나라에 시장경제가 망해져 없어져 버리지 않는 한 오르내리면서 손해나 이익을 볼지언정 개별 주식처럼 휴지조각이 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각 나라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에 경우에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중국,일본,베트남 등이 있으며 여러 나라들을 묶어서 투자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업종에 종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금과 같은 원자재의, 달러, 선물 같은 그나마 안전한 상품을 투자를 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 포스팅

    리츠펀드 가입방법 (장점,단점)

    소액재테크 TOP 5

    CMA 통장이란? 정확히 알고가자.

     

    ETF

     

    ETF 계좌개설방법

     

    과거에는 증권사에 방문을 해서 계좌를 발급받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 앱으로 비대면 계좌를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증권사 (삼성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 등 여러분들이 맡길 수 있는 증권사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 비대면 계좌는 스마트폰 등을 영업점 방문없이 신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말합니다. 

     

    ETF

     

    계좌를 개설을 한 후 ETF 종목을 검색을 하셔서 투자를 하고자 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주식장이 열리는 시간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주식과 동일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시스템에 경우에는 약간 차이는 있지만 고객센터나 인터넷을 통해서 거래하는 방법을 알아보시고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ETF에 경우에는 배당금 형태의 분배금도 발생하며, 거래시에는 거래수수료가, 운용보수가 발생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펀드보다 저렴하고 크게 부담되는 금액이 아니며 각 상품마다 수수료와 운용보수는 다르기 때문에 투자를 하기전에 비교를 해보시고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