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9급공무원 시험과목 개편
    반응형


    안녕하세요 푼돈모아재테크입니다.  그 동안 9급 공채 등 필기시험 과목에서 지난 2013년 고졸인재의 공직 진출 확대의 일환으로 도입한 고교과목(수학, 사회, 과학)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과목에 고교과목 위주로 되어있다보니 새로 임용된 공무원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많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 동안 고졸자의 공직 확대 정책효과가 떨어지고, 전문과목을 선택하지 않고도 합격하는 신규공무원 비율이 높아져, 대민 업무를 수행하는 일선 공무원의 직무역량이 저하되고 국민 불편을 초래한다는 문제가 제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 설문 (4.19~5.25. 온라인) 결과 국민 77.6%, 수험생 73%가 국가직 9급 고교과목 폐지를 찬성한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



    직종별 9급 공채 시험과목 개편내용


     

    9급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험과목을 개편한다고 하는데요.  국가 및 지방 일반직 공무원 9급, 해양경찰을 포함한 경찰공무원 순경,소방공무원 소방사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고교과목이 제외된다고 합니다.


    또한, 9급 일반행적 직렬의 경우 현재 "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사회.과학.수학"등 선택과목 가운데 2과목을 고르게 되어 있지만, 개편 후에는 고교 과목이 사라지고 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이 필수화 됩니다.






    - 세무직렬 : 새법개론.회계학이 

    - 경찰직 순경 : 헌법.형사법.경찰학

    - 소방직 및 소망사 : 소방학개론.소방관계법규.행정법총론이 필수


    이번 시험과목 개편으로 인하여 9급 공무원의 직무수행 역량 검증이 강화됨으로써 신규 공무원의 전문성과 행정서브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는데 앞으로 지켜보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개정된 시험과목은 시험 응시자들에게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하기 위하여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둔 후 2022년부터 적용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